LE SSERAFIM
르세라핌은 2022년 5월 2일에 데뷔한 HYBE 산하 쏘스뮤직의 다국적 5인조 걸그룹이다. 일본인 멤버인 사쿠라(25), 카즈하(20)와 한국인 멤버인 김채원(23), 홍은채(17) 그리고 미국인 멤버인 허윤진(22)으로 구성되어 있다. 르세라핌이라는 이름은 I'M FEARLESS를 애너그램으로 재배열한 것으로 세상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쏘스뮤직과 HYBE 첫 합작 프로젝트
2019년, 쏘스뮤직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현 HYBE)에 인수되며 현재 뉴진스의 프로듀서인 민희진 대표와 손을 잡고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 경연 프로그램을 통하여 2021년에 걸그룹을 데뷔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었지만, 코로나19와 공교롭게 일정이 겹치며 무산되었다. 이후, 2021년 활동이 종료되는 I Z*ONE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멤버들을 재편성한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2021년 6월 쏘스뮤직과 I Z*ONE의 멤버였던 김채원과의 계약이 확정되었다. 김채원은 가장 먼저 합류하여 데뷔 조에 편성되었고, 또 다른 합류 소식이 들렸던 I Z*ONE의 멤버 미야와키 사쿠라는 원소속팀이었던 일본의 HKT-48의 졸업 콘서트를 끝으로 일본에서의 활동을 정리하고, 2021년 8월에 두 번째로 합류하게 되었다. 이후, 미국에서 귀국한 허윤진이 합류하고 김가람이 합류하였다. 쏘스뮤직 온라인 오디션에서 합격한 나카무라 카즈하는 21년 11월부터 네덜란드에서 트레이닝을 받다가 22년 1월에 합류하였다. 마지막으로 쏘스뮤직 기존 연습생 선발에서 최종 선발된 홍은채가 합류하며 6인조 걸그룹 르세라핌이 데뷔 준비를 마쳤다. 22년 4월부터 르세라핌의 구성 멤버가 한명씩 공개되었고, 22년 5월 2일에 데뷔에 데뷔하는 것이 확정된다.
미니 1집 FEARLESS
방시혁 프로듀서의 총괄과 화려한 제작진 라인업으로 주목을 받았던 미니 1집이자 데뷔 앨범이었던 FEARLESS는 발매 2일 뒤인 5월 4일 스포티파이 차트 171에 진입하며 K-POP 걸그룹 최단 기록을 세웠고, 마찬가지로 발매 2일 차에 걸그룹 데뷔앨범 초동 판매 24만장으로 이전기록을 갈아치우며 화제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빌보드 글로벌 200에 8주 동안 차트인 하며 단순 데뷔 효과가 아닌 음악성으로 대중들을 사로잡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2년 5월 20에 학교폭력 논란이 있었던 멤버 김가람의 탈퇴가 결정되고 5인조로 재편성되어 활동을 이어 나갔다. 앨범의 타이틀곡인 FEARLESS는 중독성 있는 비트에 단순한 가사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르세라핌의 컨셉을 대중들에게 확실히 각인시킨 곡이다. 이후 유튜브를 통하여 쇼케이스 영상이나 팬들이 올린 수록곡 영상들이 바이럴되면서 수록곡인 Blue Flame을 시작으로 수록곡들도 입소문을 타게 되었고, 대중들에게 '수록곡 맛집'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미니 2집 ANTIFRAGILE
2022년 10월 17일에 발매한 미니 2집 앨범 ANTIFRAGILE은 시련을 마주할수록 더욱 단단해지고 성장하겠다는 다짐을 담은 앨범이다. 2집 활동에는 여러 예능에 출연하고 자체 콘텐츠의 많은 노출로 1집 활동 당시에 멤버의 탈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5인조로 재편성된 것으로 멤버들의 케미가 더욱 부각되고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상승곡선을 이어 나갔다. 2022년 아이돌 중 가장 높은 초동 판매를 기록하였고, 정식데뷔를 하지도 않은 일본에서도 오리콘 주간앨범랭 1위를 기록하고 데뷔 6개월 만에 빌보드 200에 차트인 하여 글로벌적인 영향력도 보여주었다. 타이틀 곡인 ANTIFRAGILE은 라틴팝 계열의 중독성 강한 댄스 팝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2집은 멤버들이 앨범에 직접 참여하여 많은 관심을 이끌어냈고, 수록곡인 No Celestial은 팝 펑크 장르로 기존에 르세라핌이 보여주던 음악들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줘 호불호가 많이 갈렸지만, 2000년대 팝 펑크를 연상시키는 노래로 1집과 마찬가지로 수록곡의 완성도 또한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정규 1집 UNFORGIVEN
2023년 5월 1일에 발매된 정규 1집 앨범이다. 데뷔 1년 만의 첫 정규 앨범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또한 월드 스타 나일 로저스의 기타 피처링 참여로 많은 관심을 받은 앨범이다. 초동 판매 100만장을 첫날에 돌파하며 에스파 블랙핑크 아이브를 이어 4번째 초동 밀리언셀러에 등극하였다. 데뷔 383일 만에 빌보드 200 6위를 달성하며 K-POP 걸그룹 최단기간 톱 10 입성 기록을 세웠다. 이번 앨범은 UNFORGIVEN뿐만 아니라 수록곡인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로도 활동을 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수염의 아내는 긴 노래 제목과 칼군무로 많은 화제를 불러왔고, 이후 이프푸의 메인 가사를 허윤진이 작사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허윤진의 작사 실력이 주목받기 시작한 곡이다. NME가 선정한 2023년 최고의 노래 50위 중 32위를 차지하였고, 마지막 트랙인 Fire in the belly는 팬들의 입소문으로 대중들에게 유명해졌고, 이후 월드투어 중 Fire in the belly 중 대사를 멤버 김채원이 실수하는 영상이 바이럴되며 더욱더 유명해지게 되었다. 이번 앨범은 수록곡이 타이틀 곡 만큼의 인기를 얻은 앨범으로 '수록곡 맛집'의 타이틀을 지키는 앨범이 되었다. 이후 오버워치 2와 콜라보한 Perfect Night로 블리즈컨에 참가하고, LA 레이커스의 경기에 초청받는 등 미국에서의 인기도 매우 많아지고 있다.
미니 3집 EASY
2024년 2월 19일 발매된 미니 3집 앨범 EASY는 쉽지 않은 길도 쉬워 보이게 만들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앨범이다. 팝 가수 MAX와 힙합 그룹 그루비룸과의 합작으로 대중들에게 작사 능력을 알린 허윤진이 이번 앨범 3곡에 참여하였고, 다른 멤버들 또한 앨범 작업에 참여하여 화제가 되었다. 타이틀곡 EASY는 트랩 비트 기반의 힙합곡으로 기존 르세라핌의 타이틀곡과는 다른 분위기를 보여준다. 2024년 4월에 개최되는 코첼라 벨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에 초대되어 블랙핑크 이후 두 번째로 참가하는 걸그룹이 되었다.
르세라핌은 데뷔 초부터 '자신만의 길'을 강조하며 나아가고 있다. 앨범에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녹이고 노래하는 것, 그리고 단순 걸크러시 컨셉이 아닌 수록곡들을 통하여 불안, 나약함을 표현하는 것이 컨셉에 입체감을 더하고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 르세라핌은 블랙핑크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 걸그룹으로 성장할 것이고, 그것은 어쩌면 현재 진행형일지도 모른다.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리아나 그란데 불륜 스캔들 총정리! (0) | 2024.03.05 |
---|---|
펑크 록으로 세상을 뒤집어 놓은 세 명의 악동, Green Day (1) | 2024.03.05 |
기타와 랩으로 음악계를 뒤흔든 남자, Ed Sheeran (0) | 2024.03.04 |
크리스마스와 사랑을 노래하는 남자, Michael Buble (0) | 2024.03.03 |
모든 밴드들의 교과서, Led Zeppelin (0) | 2024.03.03 |